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궈차오(애국소비) 바람
중국인들이 외국 브랜드 대신 자국 브랜드를 우선시하는 애국 소비 성향을 말한다. 중국을 뜻하는 '궈'(國)와 유행, 트렌드를 뜻하는 '차오'(潮)의 합성어로, 중국인들이 외국 브랜드 대신 자국 브랜드를 우선시하는 애국 소비 성향을 말한다. 2018년 미중 무역분쟁을 계기로 가전부터 화장품까지 '궈차오' 바람이 불면서, 중국에서 수입품 대신 국내품 소비가 증가했다. 한국무역협회가 베이징 등 중국 10대 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상품 구매현황을 조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한국 상품 구매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 비율이 20020년 78.7%에서 2023년 43.1%로 3년 만에 35.6%p 급감했다. 특히 이번조사에서는 한국산 소비재 매력도가 떨어졌다는 응답도 크게 늘었다. 한국무역협회는 중국 20, 30대 한국제품 구매 경험이 떨어진 것 역시 궈차오 바람과 맞물린 한국 이미지 악화의 결과로 풀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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