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용어모음

용어모음 용어모음 | 시사용어

금산분리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이 서로의 업종을 소유하거나 지배하는 것을 금하는 원칙 은행업으로 대표되는 금융자본과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자본이 서로의 업종을 소유하거나 지배하는 것을 금하는 원칙을 말한다. 금산분리 원칙 하에서는 기업이 은행의 주식을 일정 한도 이상 보유하거나, 은행 등 금융회사가 기업의 주식을 일정 한도 이상 보유하는 것이 금지된다. 이는 금융회사의 사유화를 막아 이종 산업간의 위험이 전이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최근 금산분리 규제 완화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자회사 출자 가능 업종 범위를 확대하고 사업 기간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방안과, 부수 업무 및 자회사 출자 가능 업종의 제한을 완전히 푸는 대신 투자 규모를 제한하는 방식등이 그 내용이다.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카카오톡 채팅
0.00 (0명)별점을 주세요!

이전글   디지털 시장법(DMA)

다음글   북방한계선

관련용어  
    금산분리
    시사용어
     
    금융자본인 은행과 산업자본인 기업 사이 결합을 제한하는 것 금융자본인 은행과 산업자본인 기업 사이의 결합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금…

    금산분리
    시사용어
     
    금산분리란 금융자본인 은행과 산업자본인 기업 간의 결합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 특성이 자기자본 비율이 낮고 대부분 고객, 채권자…

    금산분리
    시사용어
     
    금산분리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분리

    금산분리
    시사용어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분리

    금산분리
    경제금융용어
     
    산업자본이 은행지분을 일정한도 이상 소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금산분리라고 한다. 은행업 등 금융산업은 예금이나 채권 등을 통하여 조…

 

Copyright © 폼114.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