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용어모음

용어모음 용어모음 | 시사용어

미사일 방어체계(MD)
적의 미사일이나 미사일의 탄두가 목표물에 도달하기 전에 파괴하기 위한 방어 체계 적의 미사일이나 미사일의 탄두가 목표물에 도달하기 전에 파괴하기 위한 방어 체계. 미국, 러시아, 중국 등 여러 국가가 미사일 방어체계를 개발하고 있다. 1983년 당시 도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의 '전략방위구상'(SDI)에서 처음 비롯됐다. 대한민국 국군 역시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미사일 방어체계(KAMD)를 운용하고 있다. 10~30km의 낮은 고도에서 적의 탄도미사일이나 전투기 등을 요격한다. 한미일 3국이 13일 정상회담 직후 한미일 3국이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를 실시간 공유한다는 공동성명 내용을 발표했다. 이는 2016년 체결해 한일 양국에 필요한 군사정보를 공유하는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보다 한층 강화된 군사 협력이다. 이를 두고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계(MD)로 사실상 편입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중국이 반발하는 구도로, 한미일-북중러 삼각 대립이 공고해지면서 한국이 군사적으로 중국에 맞서는 상황이 된다는 것이다.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카카오톡 채팅
0.00 (0명)별점을 주세요!

이전글   지소미아(GSOMIA)

다음글   플라이휠 효과

관련용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시사용어
     
    종말단계 고고도 지역 방위체계 일명 사드로 불리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는 Terminal High Altitude Ar…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시사용어
     
    가상현실 체험을 위해 사용자가 안경처럼 착용하고 머리에 장착하는 기기 HMD(Head mounted Display)는 가상현실 체험을…

    군사분계선(MDL)
    시사용어
     
    두 교전국 사이 맺은 협정에 따라 구획된 군사활동의 경계선으로, 휴전이 맺어진 시점의 전선을 분계선으로 삼음. 휴전 또는 정전 시 대…

    MD주간보고서
    보고예문
     
    MD주간보고서

    MD주간보고서
    기타
     
    MD주간보고서

 

Copyright © 폼114.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