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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휠 효과
물류 혁신과 공급망 최적화를 통해 선순환을 이루고자 하는 경영 전략 물류 혁신과 공급망 최적화를 통해 선순환을 이루고자 하는 경영 전략이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제시했다. 아마존의 성장 원리이자 사업 모델로 알려져 있다. 저비용 구조를 주요 동력으로 한다. 플라이휠은 외부 힘에 의존하지 않고 관성만으로 회전운동을 하는 자동차 부품이다. 처음에는 추진력이 필요하지만 한 번 가속도가 붙으면 알아서 돌아가는 특징이 있다. 쿠팡이 2022년 3분기를 기점으로 1000억 원대 흑자를 내며 플라이휠 효과가 주목을 받았다. 쿠팡은 2014년 로켓배송 도입 이후 낮은 가격과 빠른 배달 공급망으로 소비자를 끌어모았다. 그러나 로켓배송이라는 물류 모델을 도입한 후 적자를 기록하며 쿠팡 사업 모델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커져 갔다. 하지만 이번 흑자로 플라이휠 효과가 증명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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