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용어모음

용어모음 용어모음 | 시사용어

레드 웨이브
미국 선거에서 빨간색이 상징인 공화당이 압승을 거두는 현상 미국 공화당이 대선과 상원, 하원 선거에서 모두 승리해 백악관과 의회를 장악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반면 민주당이 선거에서 압승하는 경우는 '블루 웨이브', 공화당과 민주당이 의석을 나눠갖는 경우는 '퍼플 웨이브'라고 한다. 미국에서 색으로 각 당을 구분하기 시작한 것은 1860년대 미국 남북전쟁이었다. 당시에는 공화당이 이끄는 북군 지역을 파란색으로 표시했는데, 이 전통은 20세기까지 이어지다가 2000년 대선 당시 언론사들이 색상표기를 '민주당=파란색, 공화당=빨간색'으로 일치시키면서 지금의 상징색을 확정하게 됐다. 또 공화당 지지세가 뚜렷한 주를 '레드 스테이트(Red State)', 민주당 지지세가 뚜렷한 주를 '블루 스테이트(Blue State)'라고도 부른다. 8일(현지시각)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됐으나, 공화당은 기대만큼 의석수를 확보하지 못했다. 또 상원 개표 상황은 초박빙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에 <뉴욕 타임스>는 상당히 유리한 입지를 확보한 듯하던 공화당이 예상을 밑도는 성적을 받은 것에 대해 “레드 웨이브는 없었다”고 표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의 상징색을 거론하며 ‘붉은 물결’을 일으키자고 했지만 결과는 그에 미치지 못했다.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카카오톡 채팅
0.00 (0명)별점을 주세요!

이전글   제로 트러스트 (Zero Trust)

다음글   슬러지

관련용어  
    웨이브
    OTT
     
    웨이브

    레드웨이브
    시사용어
     
    미 의회와 백악관을 공화당이 장악한 상태 레드웨이브(Red Wave)란 미국의 대선과 상·하원 선거에서 공화당이 승리해 백악관과 의회…

    레드 테이프
    의회용어
     
    형식화, 번잡화 등으로 업무가 정체하는 일, 잦은 회의, 시찰 등도 포함됨.

    크리스마스 트리 스프레드 전략
    시사용어
     
    ‘크리스마스 트리’는 여섯개의 동일한 만기일을 가지지만 행사가격은 서로 다른 콜옵션 여섯개로 구성되며 앞으로 시장이 상승세로 접어든다거…

    신용 스프레드 옵션(CSO: Cr…
    시사용어
     
    신용 스프레드 옵션(CSO:Credit Spread Option)은 옵션매입자가 일정한 수수료를 옵션매도자에게 지급하는 대신 약정된 가…

 

Copyright © 폼114.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